본문으로 바로가기

 

 

6월 11일에 샐리네에 온 [식물키우기] 모기기피식물 3종 중에서

 

구문초 기억하시나요?

 

 

받자마자 분갈이를 해준 구문초는 잎의 변색도 없이 잘 자라고 있답니다.

 

화분 윗부분의 크기가 20cm되는 화분인데 구문초가 작아보이진 않죠? ^^*

 

앞으로도 별 걱정이 없을 것 같은 튼튼 구문초입니다.

 

 

 

곧 꽃을 볼수 있을듯 하네요. ^^*

 

 

 

그런데 두둥~!!

 

흙도 부족하고 화분도 없어서 포트상태 그대로 나둔 구문초가 좀 걱정입니다.

 

 

6월 11일에 받아서 사진찍었을때의 구문초.

 

 

 

 

입이 변색된것도 떼어주고.

 

분갈이를 해준 구문초도 잎 몇개는 떼어냈던듯 하네요.

 

계란껍데기가 식물들한테 좋다길래 살짝 물에 헹구어 손으로 부셔서 올려주고

 

싱싱코트 거름도 올려주고 했는데...

 

3개의 줄기중 하나의 줄기에서만 구문초가 시들시들 하더라구요.

 

냅두면 살까? 하다가 더 시들면 살려내기 힘들거 같아 구문초 삽목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사진이 없;;;; 자르고 나서 사진찍...... ㅠ.ㅠ

 

 

 

줄기가 상했던 걸까요? 잘린 줄기 상태도 영~ ㅠ.ㅠ

 

기본줄기를 뎅강 가위로 자른 상태에서 살짝 윗부분에 옆으로 나온 줄기 좀 튼실한 아이가 있더라구요.

 

혹시 삽목을 실패할수도 있으니 기본 줄기의 아이는 물꽂이를 해주고.

 

 

 

6월 22일 시든상태에서 물꽂이 시도.

 

낮에 꽂아 주었는데 저녁이 되도록 기운이 없길래 실패인가 싶더니

 

다음날 살아났더라구요. ^^

 

물꽂이 후 살아난 구문초 모습.

 

 

 

 

 

6월 22일 하나는 물꽂이

 

하나는 삽목이 성공할지 실패할지 몰라서 베란다 텃밭  한켠에 꽂아 두었는데 쌩쌩해졌더라구요.

 

사진이 없는게 아쉽네요.  위 기본 줄기 상태 보시면 알겠지만 별반 다르지 않았었답니다.

 

시들면 텃밭 거름이라도 되라고 꽂아뒀었다는...

 

잎도 아까워서 줄기 없는채로 텃밭에 꽂아 두었는데 역시 줄기가 없으니 시간이 지나니 누렇게 변했습니다.

 

 

 

기본 줄기에서 옆으로 뻗어나온 작은 줄기를 제대로 삽목 시도 합니다.ㅋㅋ

 

이렇게 줄기가 조금 작았답니다.

 

 

6월 23일 작은 포트가 있어 쏙 꼽아주고 물을 흠뻑 주었답니다.

 

 

자리도 잡았겠다 얼른 살아났으면 하는 마음에

 

베란다 햇볕 잘드는 위치에 두었더니 짧은 시간에 다시 시들시들 ㅠ.ㅠ

 

 

부랴부랴 거실에 창가말고 안쪽에 들여놓고 물을 한차례 더 주었답니다.

 

 

6월 28일 구문초가 요렇게 생생한 모습입니다. ㅋ

 

샐리는 햇볕이 바로 들지 않는 거실 안쪽에 화분을 두었었고

 

물꽂이 한 구문초는 혹시나 뿌리를 볼수 있을까 두고 있었는데 별다른 반응이 없는 상태입니다.

 

 

 

6월 23일 시드는 줄기 하나를 자른 후의 구문초.

 

 

 

 

6월 28일의 구문초 현재 모습

 

 

눈으로만 봤을때는 별반 차이가 없어 보이더니

 

사진으로 비교하니 전 후 모습에 약간 차이가 있긴 하네요.

 

화분과 흙을 구입해서 이 구문초도 분갈이를 해주고

 

아직 물꽂이 중인 구문초도 삽목을 해주어야겠습니다.  ^^*

 

 

 

 

♣ 7월 6일 추가

 

 

물꽂이 중이던 구문초는

 

미니푸딩유리병이 보이길래 헹구고 물꽂이 해주었는데 죽었네요.

 

아마도 전에 양초로 사용하던 미니병이여서 그런듯 합니다. ㅠ.ㅠ

 

 

 

주문했던 화분이 도착해서 구문초 분갈이 완료~!!

 

삽목한 구문초 잘 살고 있습니다.

 

 

 

미처 분갈이를 해주지 못했던 구문초도 분갈이 완료~!!

 

 

 

분갈이를 해주며 시들했던 줄기쪽을 살펴보니 역시나 멀쩡했던 줄기와는 다른 뿌리와 줄기였길래 제거하였습니다.

 

빨간색의 힘을 받아 별탈없이 잘 자라길 바래봅니다. ^^*

 

 

 

♣ 7월 14일 추가

 

삽목한 구문초가 잎이 점점 노래지더니 결국은 다 상해버렸네요.

 

큰화분으로 옮겨준후 물은 더 주지 않았는데 까맣게 줄기까지 까맣게 변하더라구요.

 

다음에는 물꽂이후 뿌리가 나오면 심어주어야겠습니다.  ㅠ.ㅠ

 

 

[식물키우기] 구문초 삽목 성공?